2017. 6. 23 오전 12:49:52

나는 페북에서 판매한다

이커머스마케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마케팅, SNS마케팅

나는 소셜미디어에서 바로 판매한다!

by 퍼포마스

2017년 가장 주목해야 할 소셜미디어 이커머스

올해 초, Hubspot 은 ‘2017 글로벌 소셜미디어 전망 – 소셜 미디어를 변화시킬 7가지 메가 트렌드’ 를 발표한 바 있다. 그 중, ‘소셜미디어 전자상거래는 강력한 판매 수단이 될 것이다.’ 라는 전망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왜냐하면, 글로벌을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를 하고자 하는 한국의 기업들은 현재의 소셜 미디어활용 전략과 이행이 어느정도 효과를 내고 있는지 올해 반환점을 돈 시점에서 점검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패션/선물/홈데코 브랜드, 페이스북 ON SALE

 

Facebook, Instagram, Twitter 및 Pinterest는 사용자가 앱에서직접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고, Snapchat은 2016년 봄에 전자상거래 기능을 테스트하고 출시했다.

아이미아(Aimia)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중 이미 56 %가 소셜 미디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찾기 위해서 브랜드 페이지를 팔로우 한다. 이외에도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를 좋아요 하거나 팔로우 하는 이유가 ‘다음 구매할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위해서 35%’, ‘선물에 대한 좋은 영감을 얻기 위해서 24%’, ‘최신 제품 트렌드를 따라가고 싶어서 16%’ 등 직접적인 제품 구매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18에서 34세의 소비자가 소셜미디어에서 제품 이미지를 보고 구매하는 품목은 ‘패션 66%’, ‘선물 61%’, ‘홈데코 58%’, ‘식음료 58%’, ‘액세서리 57%’ 순이다. 반면, 55세 이상 소비자는 ‘선물 36%’, ‘IT제품 33%’, ‘식음료 31%’, ‘패션의류 28%’, ‘여행상품26%’ 순이다. 채널로는 페이스북이 소셜 미디어 직접 구매시 가장 선호(19%) 되며, '트위터 10%', '인스타그램  9%', '핀터레스트 7%' 순이다.

 

제품 데모 비디오는 소셜 미디어에 최적화

비디오가 소셜에서 가장 선호되는 미디어 형태라는 것은 익히 잘 알고 있다. 사실 2017년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라이브 비디오의 빠른 확산이기도 하다.

눈 여겨 볼 점은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의 데모 비디오를 보기 좋아한다는 점이다. 아니모토(Animoto)의 조사에 따르면, 80%의 고객은 제품에 대한 소개 글을 읽는 것보다 동영상을 보는 것을 선호하며, 이들 대부분은 데모 비디오가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여 주변사람의 온라인 구매를 독려한다.

 


비디오 콘텐츠를 어마어마하게 소화하는 세그먼트가 바로 Z세대 (1996년부터 2010년 사이에 출생) 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는 이들의 소셜 미디어 행태를 ‘잘 나가는 글로벌 마케터’ 라면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밀레니얼, 베이비부머등 기존 세대들과는 사뭇 다른 소셜 미디어행태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Z세대의 소셜 미디어 사용 및 구매 행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로벌마케팅 프로세스아웃소싱

 CEO & Founder at Performars “If you think you can you can. and if you think you can't you're right” Hands-on experience from strategy shaping to business operations in a cross-cultural market environment. Senior trainer at Richardson. Cross-cultural competence Coach. Worked at IBM, Deloitte, Gartner, GfK, Fuji Xerox.
아래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Marketing Thought leadership 구독

Related posts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