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마케팅 ABM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ABM 콘텐츠 - B2B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콘텐츠 마케터의 숨은 비결

ABM 콘텐츠
🎧 Listen to audio
13:13

"91%의  B2B 마케팅 전문가들은 중요한 전략으로써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B2B 마케터들이 만들어낸 모든 콘텐츠가 아주 뛰어나거나 흥미진진하거나 가치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무엇을 해야 성공하는 B2B마케팅 콘텐츠 제작자가 될 수 있을까요? ABM 콘텐츠를 어떻게 제대로 만들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목표고객들이 조언과 의견을 귀하의 콘텐츠를 통해 구할 수 있을까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당신을 훌륭한 B2B마케팅 콘텐츠 제작자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검증된 성공법칙들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는 목표 고객의 관심사와 페인포인트에 부응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하여 즐거움을 주고 이들에게 있어서 교육적인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제작하는 콘텐츠는 블로그, 영상, 전자 책, 사진 그리고 인포그래픽과 같이 다양한 형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기존 고객들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콘텐츠 마케터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로서 당신은 회사의 Inhouse 콘텐츠 마케팅 부서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전문적인 Outsourcing 콘텐츠 마케터로서 다양한 브랜드를 다루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도 모든 성공적인 것들이 형성되는 것과 같은 이치가 적용됩니다. 즉, 성공으로 이끄는 습관이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 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개드리는 습관 중 절반을 오늘부터 일상에 적용하기 시작한다면, 생각보다 빠르게 수준 높은 콘텐츠 마케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한 9가지 습관

  1. 종사하고 있는 업계에 관련된 뉴스를 읽으십시오.
  2. 규칙적으로 적으세요.
  3. 업계의 독자들에 대해 공부하세요.
  4. 당신만의 목소리를 내세우세요.
  5.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큐레이팅하세요.
  6. 당신의 KPI 를 이해하세요.
  7. 주어지는 모든 기회에 네트워킹 하세요.
  8. 비판이 아닌 솔루션을 제공하세요.
  9. 무엇이든 질문해 보세요.

 

 

1. 매일 종사하고 있는 업계에 관련된 뉴스를 읽으십시오.

당신이 타겟으로 삼은 청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당신이 종사하고 있는 업계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최고의 콘텐츠 제작자는 읽는 것 뿐만이 아니라 업계에 관련된 뉴스와 트렌드를 알기위해 인터넷을 샅샅이 찾아봅니다. 이 습관은 과거에 업계에서 일어났던 일들의 배경을 이해하고 현재의 타겟으로 삼은 청중들의 생각에 변화를 주었는지 알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읽은 모든것을 한 곳에 모으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Feedly 같은 앱으로 RSS 피드를 설정해서 관련 업계에 관련된 뉴스가 있는 블로그를 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 명의 동료들이 읽고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따라서 읽어보세요. 당신의 고객들이 평소에 온라인에서 시간을 할애하는 블로그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블로그에 부딪혀보세요. 이미 고객들이 좋아하는 곳을 알고 있다면, 당신의 목록에도 추가하세요.

콘텐츠마케팅

 

2. 규칙적으로 적으십시오.

글쓰기 감각은 당신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잃게 됩니다. 성공한 콘텐츠 마케터는 지속적으로 글쓰기 감각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글쓰기를 한다면, 머리 속에서 뒤죽박죽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작업하고 추후에 실현 될 아이디어로 거듭나게 할 정보를 발견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공한 콘텐츠 마케터는 항상 영감을 받아 적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적으면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생각과 아이디어를 적기 위해 10분에서 15분을 정해서 글을 써보세요. 

가장 확신이 들 때를 생각해보세요. 대부분 커피 한잔을 마시는 동안 또는 마시고 나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글쓰기를 하고 있을 때입니다. 어제 당신이 읽은 것 중에 무엇이 마음에 남아 있나요?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나요? 이런 질문들을 던지면서 적기 시작해야합니다.

콘텐츠마케팅

 

3. 업계의 독자들을 연구하십시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독자가 당신이 제작한 콘텐츠에 비용을 지불할 사람들이라는 점입니다. 독자에 대해 깊이 연구를 한다면 기존엔 찾을 수 없었던 이익이 될 관심사와 독창적인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성공한 콘텐츠 마케터는 독자를 안팎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고객과 독자에 대해 조사하세요. 그들이 강렬히 원하고 있지만 아직 제공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가요? 당신이 그들을 위해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콘텐츠마케팅

 

4. 목소리를 내세우십시오.

당신은 종사하고 있는 업계내 유일한 콘텐츠 마케터가 아닙니다. 당신은 업계가 원하는 조언, 논평, 그리고 사고 리더십을 제공하는 오직 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래서 다른 콘텐츠 제작자와 차별화되기 위한 것들을 해야 합니다. 새로운 콘텐츠 매체로 다양화하고, 다른 채널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홍보하고, 경험과 신뢰를 쌓아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일하게 당신의 콘텐츠에서 할 수 있는 자신의 목소리는 만드는 것입니다. 독자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당신의 콘텐츠를 클릭하지만, 당신의 개성을 보고 콘텐츠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버 보안에 관해 글을 쓰고 있나요 ? 그저 단순하게 요즘 뜨는 악성 코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마세요. 당신의 의견을 정당화할 수 있는 데이터 유출에 대한 유사점 및 개인적인 의견을 제공하세요.

 

Outsourcing 으로 브랜드를 위해 글을 쓰는 것은 당신만의 목소리 또는 과도한 비공식적인 콘텐츠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처음에 이 일을 하고자 했을 때 가지고 있었던 독특한 시각을 표현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업무를 부여하거나 의뢰한 상사 혹은 고객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 가이드 라인하에서, 당신이 가지고 있는 창의력과 함께 조합하는 것을 배우세요. 그렇다면 당신은 장기적으로 훨씬 더 가치있는 콘텐츠 마케터가 될 것입니다.

 

5.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큐레이팅하십시오.

요즘은 콘텐츠를 큐레이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실, 인터넷을 사용하는 누구나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가져와서 리트윗하거나 페이스북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콘텐츠 제작자는 관련 업계에 대한 뉴스를 팬과 팔로워들에게 알려주는 것만으로는 결코 충분하지 않습니다.

뉴욕 타임스의 베스트 셀러 저자인 가이 카와사키 (Guy Kawasaki)는 “전문가처럼 생각하고 커뮤니티과 소통해야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즉, 현재 공유하고 있는 콘텐츠에 관여한다면, 당신만의 고유한 콘텐츠로 재창조해야 합니다.

당신이 가치있는 것을 추가하고자 할때에 콘텐츠를 큐레이트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업계에 관련된 뉴스를 정기적으로 검색하고 읽기 시작했다면 당신이 상상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더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자신감을 갖고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를 공유 할 때에, 유용한 정보, 생각 그리고 의견까지 추가로 제공하세요. 당신의 팔로워/네트워크는 당신에게 고마워하고 콘텐츠 원저자 역시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토론을 촉발할 수 도 있습니다.

 

6. 당신의 KPI를 이해하십시오.

온라인은 거대한 장소입니다. 현실적으로 목표고객/오디언스가 독자적으로 콘텐츠를 찾아보기에 너무나 거대합니다. 

 

2018 년, 61 %의 전문가들은 '마케팅의 가장 어려운 과제는 트래픽 및 리드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단순히 인터넷에 당신의 콘텐츠를 게시한다고 해서 능력에 부합하는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의 콘텐츠가 발견되려면, 먼저 핵심 성과 지표 KPI에 집중하고 그것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 해야합니다. KPI는 당신의 콘텐츠가 기대에 비해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측정하기 위해 선택된 측정 항목입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고려할수 있는 KPI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셜 미디어 트래픽: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통해 당신의 콘텐츠에 온 방문자 수
  • 직접트래픽: 웹사이트 URL을 인터넷 검색 주소창에 직접 입력하여 당신의 콘텐츠에 온 방문자 수
  • 유기적 트래픽: 검색 엔진 결과에 나오는 링크에서 당신의 콘텐츠로 오는 방문자 수
  • 제출: 당신이 제공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연락처를 제출하는 사람들의 수


만약 당신이 유기적 트래픽에 집중하기로 선택했다면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연구하여 당신의 콘텐츠의 순위를 알아보는 것 또한 좋습니다. 유기적 트래픽 KPI를 수용하여 당신의 콘텐츠를 최적화 해야합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사용할 수 있는 KPI에 대한 지식이 많을 수록 마케터로서 더 성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마케팅

 

7. 주어지는 모든 기회에 네트워킹 하세요.

성공한 콘텐츠 마케터들은 자신의 성공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열정으로만 이룬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을 가르쳐 주었던 사람들, 영감을 주었던 사람들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준 사람들 있었기에 성공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성공한 콘텐츠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고, 알고 있는 것보다 세상에 배울 것이 더 많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당신이 위와 같이 되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듣고 당신의 아이디어에 참고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소셜 네트워크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에 시간을 할애해서 당신의 업계의 진정한 리더가 누구인지 확인하고 팔로우하세요. 그렇게만 하다면 네트워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선천적으로 외향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네트워킹을 해야 한다는 것만으로도 민망하게 느낄 수 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위에 있는 동료들과 소통하는 것부터 작게 시작해보세요. 이미 공통점이 있으므로 부엌이나 책상에서 편안하게 대화를 시작한다면 그렇게 두렵게 생각되지 않을 것입니다.

 

8. 비판이 아닌 솔루션을 제공하세요.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터에게는 전문성이 전부가 아닙니다.

당신의 청중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기억하길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낭송하지 말고 왜 중요한지, 그리고 당신의 청중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설명해줘야 합니다. 당신의 콘텐츠를 읽는 사람들은 단순히 당신이 애기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특정한 니즈를 만족하기 위해 콘텐츠를 보고 있습니다. 그들의 니즈가 당신의 업계에서 직접적으로 확신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들이 관련된 관점을 이해하고 교훈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바로 당신의 임무입니다.

콘텐츠마케팅 

9. 모든 것에 질문하십시오.

세련된 콘텐츠 마케터는 본질적으로 호기심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가지고 있는 내부 지식과 세계에 알려진 외부 정보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훌륭한 콘텐츠를 만드는 통찰력은 타고난 호기심에서 나옵니다.

 

구글의 마케팅 책임자인 로레인 트워힐 (Lorraine Twohill)은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자 할 때에 호기심이 필요하다” 라고 합니다.

악마의 옹호자처럼 현재의 상황에 끈임없이 질문하는 습관을 들려야 합니다. 처음에는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을 가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저자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업계에서 그 관점을 유발하게 한 일이 무엇인지 질문하기 시작한다면 당신이 보고 있는 내용에 대해 더 날카롭게 생각할 수 있게 될 수 있습니다. 비판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훌륭한 콘텐츠 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마케팅

이제 당신이 가지게 된 습관들을 활용해 고객들을 위해 매우 가치있는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콘텐츠 마케터의 9가지 습관'을 가지시어 업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터가 되시기 바랍니다.

더욱 성과를 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다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알아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

Richard Jo
퍼포마스의 CEO 겸 창립자.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테크놀로지 분야 전문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옳습니다.” 다문화 시장 환경에서 전략 수립부터 비즈니스 운영까지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Richardson의 세일즈 트레이너, 미국 NewChip 엑셀러레이터의 스타트업 멘도, 다문화 역량 코치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IBM, Deloitte, Gartner, GfK, Fuji Xerox 에서 근무했습니다.

인생의 매몰 비용

Previous article

멀리해야 할 친구들 - 자부심

Nex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