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12. 26 오후 9:59

페이스북 해시태그는 몇 개가 적합한가?

마케팅페르소나, 해시태그, 페이스북
Share

“소셜미디어는 칵테일 파티, Social media is a cocktail party"

소셜미디어전략을 디지털마케팅의 주요 전략으로 삼는 마케터에게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일상적입니다.

일상적으로 사용함에도 우리는 늘 몇 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적합한지에 대한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더 많은 해시태그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더 많은 고객의 관여를 만들어 내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해시태그의 갯수 - 제한이 30개인 Instagram과 20개인 Pinterest를 제외하면, Twitter, LinkedIn, Youtube, Facebook 등은 사실상 갯수 제한이 없는 부분도 마케터 딜레마의 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2007년 Chris Messina가 트위터에서 처음 사용한 것이 시초입니다.

최초의 해시태그

 

페이스북은 해시태그의 사용에 있어서 후발주자입니다.

2012년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이후, 2013년부터 해시태그의 조용한 사용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간 교차 포스팅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1~2년전부터 페이스북의 해시태그 사용이 활발해졌습니다.

소셜베이커스(Socialbakers)는 해시태그의 갯수가 포스트 관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흥미로운 데이터를 발표했습니다. 2014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해시태그가 1~2개인 경우 가장 많은 관여를 발생시켰습니다. 특히, 갯수가 2개에서 3개로 이동될 때, 큰 낙폭을 보여줍니다.

해시태그 갯수

또한 2016년 연구결과는 페이스북의 경우, 1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관여를 많이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504617549-hashtag-chart

너무 많은 해시태그가 포스트의 성공을 방해하고,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찌 보면 이것은 매우 당연한 결과입니다. 인간의 생물학적 혹은 사회적 특성에 기인하기 때문입니다.

 

“소셜미디어는 칵테일 파티 Social media is a cocktail party”

소셜미디어는 우리가 보다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입니다.

칵테일 파티와 같이 많은 사람이 모여서 이야기를 할 때 우리의 감각기관에는 어마어마한 양의 정보가 들어옵니다. 하지만 인간은 이 많은 정보를 다 받아들이지는 못하고 우리가 듣고 싶은 내용의 한 가지 대화만을 집중해서 듣게 됩니다. 생각하고 있던 주제나 자신의 이름이 언급되는 경우 그 대화를 인지하고, 그 대화를 의식적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대신 나머지 소리는 잡음으로 처리하게 되는데 이는 인간의 감각이 지닌 ‘선택주의 selective attention’ 와 연관이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칵테일파티와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선택주의 selective attention’ 를 보다 효과적이고 재미있게 활용하고자 하는 소통방식입니다. 완전한 문장을 쓰지 않고도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대화를 압축하여 사용하더라도,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해시태그의 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Happy group of friends at the bar having drinks

 

희석효과 The dilution effect

Zukier, H. 는 The dilution effect (1982) 논문에서 149 명의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 Tim은 일주일에 강의실 수업 외에 약 31 시간을 공부하는데에 보냅니다.

- Tom은 일주일에 강의실 수업 외에 약 31 시간을 공부하는데에 보냅니다. Tom은 한명의 형과, 두명의 누나가 있습니다. 3 개월에 한번씩 할머니댁을 방문합니다. 소개팅을 해서 2 개월마다 데이트를 했습니다.

질문: "어떤 학생이 평균 점수가 더 높습니까?”

재미있게도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참가자는 Tim이 Tom보다 똑똑하다고 믿었습니다.

이유가 약하거나 관련성이 없는 정보를 포함하면 핵심 정보가 희석됩니다. 자동차 구매에 무료 기프트카드를 추가하면 오히려 자동차를 구매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정보의 ‘Dilution effect 희석효과’는 대화와 소통에 있어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발생합니다.

단 하나의 핵심 메시지에 집중하면서, 사소하거나 관련 없는 정보를 포함시키지 않을 때 마케팅이 훨씬 더 강력해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페이스북 해시태그 4대 성공전략

해시태그를 잘 활용해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고 싶으신가요? 페이스북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성공하기 위한 4대 성공전략을 소개드립니다.


첫째, 페이스북을 잘 사용하는 대상을 공략할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Facebook 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해시태그는 매우 큰 결과의 차이를 만듭니다. 청중이 소셜미디어에 친숙한 경우, 해시태그의 작동기회는 훨씬 높습니다. 소셜에 깊은 관심을 가진 사람이 해시 태그를 검색하고 스크롤 할 때 당신의 게시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청중이 소셜 미디어에 푹 빠져 있지 않다면 해시태그는 큰 차이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트렌드를 따르는 하나의 상징같은 존재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Business man with the text Social Media in a concept image

 

둘째, 페이스북 광고를 대체할 수 있도록 인기있는 해시태그를 반드시 적용하세요.

해시태그는 당신의 콘텐츠와 같은 이야기나 정보를 찾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당신의 Facebook 콘텐츠는 제한된 팔로워를 넘어 확장 할 수 있습니다. Facebook은 사용된 해시태그에 대해 고유한 URL을 생성하므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관련성 높은 대화로 안내하려고 합니다.

브랜드가 인기있는 해시태그에 편승된다면 가시성과 도달을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유료 광고없이 사람들과 연결되고 확장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셋째, 인스타그램을 포함하는 해시태그를 통해 ‘크로스소셜플랫폼 브랜딩’ 전략을 운영하세요.

Instagram이 페이스북에 통합된 이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간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사용하는 것은 확실한 비즈니스 잇점을 가져다 줍니다. 특히, 리마케팅이나 다른 비즈니스 광고를 사용하는 경우에 통합 해시태그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소셜채널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은 서로 다른 포스트를 하나로 관리하고, 단일 캠페인으로 효과를 만들어 내는 데에 매우 유리합니다. 현재 Twitter 또는 Instagram의 캠페인에서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해시태그를 Facebook 콘텐츠에 포함시키십시오.

특히, 청중이 여러 소셜 네트워크에서 당신의 브랜드를 팔로우 할 수 있으므로, 각 소셜 네트워크에 "브랜드스타일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친숙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크로스소셜플랫폼브랜딩의 일환입니다.

CrossPlatform-Blog2018-1-620x282

 

넷째, 해시태그의 손쉬운 공유를 지원하고, 팔로워로 하여금 해시태그의 공유를 장려하세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팔로워, 참여자, 청중의 쉬운 공유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 특히,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이 해시태그를 통해서 당신의 포스트와 페이지를 대신 홍보해 줄 수 있다는 잇점을 항상 염두해 두세요.

2년전 외국의 유명연사를 초청해서 컨퍼런스를 진행할 때 겪은 일화를 소개합니다. 사전미팅 말미에 이런 질문과 대화가 오갔습니다.

유명연사: “정확한 행사장 주소가 어떻게 됩니까?”

필자가 “찾아서 알려드리겠다” 고 하니, 바로 휴대폰으로 페이스북을 열면서...

유명연사: “그럼 이번 행사의 해시태그는 무엇입니까?”

필자: “정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겠습니까?”

유명연사: “알려주면 행사장주소 등 상세내용을 확인하고, 나의 팔로워에게도 알릴 수 있어서 빨리 정해서 알려주세요.”

 

해시태그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을 당시에는 해시태그에 대한 준비가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소셜미디어포스팅이 적시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에서 적합한 해시태그를 제때 제공하지 못해서 비즈니스적 기회를 잃었던 안타까운 케이스입니다.

해시태그 공유의 또다른 잇점으로, 브랜드 또는 이벤트에 특정한 해시태그를 사람들이 사용할 때 말하는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이를 긍정, 중립, 부정적 감정으로 구분하여 측정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해시태그 활용 Tip

DOs 해야하는 것

1. 키워드전략의 일환으로 해시태그를 선정한다. (소셜리스닝, 페르소나개발, 토픽-키워드 매핑)
2. 해시태그 사용목표를 정한다.

-내 브랜드의 검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까? #브랜드명XYZ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입니까? #제품명A 혹은 #제품카테고리A’
-내 브랜드 존재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것입니까? #브랜드코어메세지
-다른 사이트에 대한 교차홍보입니까? #웹사이트명 혹은 #콜라보브랜드
-대화에 참여하거나 유도하는 것입니까? #특정트렌드 혹은 #행동유도

3. 한개의 해시태그만 사용한다.
4. 두개를 사용할시, 1개는 인기있는 해시태그, 1개는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한다.

DON’Ts 하지 말아야 하는 것

1. 4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
2. #모든것 #everything 같이 너무 포괄적인 범위의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
3. 문장 중간에 #hashtag를 넣지 않는다. 문장을 읽는 것을 성가시게 한다.

 

결론

페이스북 포스트당 하나의 해시태그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비즈니스가 자신을 홍보하기 위해 너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경계하기 때문에 모든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말고, 해시태그를 사용할 포스트와 그렇지 않을 포스트를 구분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가이드: 소셜미디어별 해시태그 갯수

Twitter 1~2개 : 2개를 사용하는 경우, 강조를 위해 처음과 문맥을 위해 마지막에 사용하십시오.

Instagram 5개 : 최대 10개 이하로 유지하고, 해시태그를 첫 번째 댓글로 게시하세요.

LinkedIn 1~2개 : 5개 이상의 경우 알고리즘이 스팸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Pinterest 2개 : 검색가능하고 구체적인 키워드 형태 필요.

Youtube 2개 : 15 개 이상 사용하면 콘텐츠가 스팸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해시태그

 

해시태그 전략의 첫 걸음, 마케팅 페르소나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마케팅페르소나개발

You never walk alone 😊

귀하의 디지털마케팅 여정에 저희가 늘 함께 합니다. 어려울 때 더욱 힘이 되는 친구가 되겠습니다. 가까이 두시고, 언제라도 친근하게 불러주세요. 

CEO & Founder at Performars “If you think you can you can. and if you think you can't you're right” Hands-on experience from strategy shaping to business operations in a cross-cultural market environment. Senior trainer at Richardson. Cross-cultural competence Coach. Worked at IBM, Deloitte, Gartner, GfK, Fuji Xerox.
아래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Marketing Thought leadership 구독

Related posts

Write a comment